23년 1월 넷플릭스가 계정공유를 금지화 정책을 공식적 시행할 것을 주주들 방침을 밝혔다.

아이디 쉐어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추가 돈을 내고 이용하라는
청구서를 내밀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움직임은 작년 22년 11월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를 도입하기 시작하면 넷플릭스가 공공연히 밝혀왔다.
그렇지만, 넷플릭스는

한 가구 이용자들에 한해서는 여전히 아이디 공유 (Id Sharing)은 가능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한 가구 이용자는 어떤 것이고. 어떻게 한 가구 이용자가 아닌 이용자를 검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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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한 가구 이용자란 무엇인가?


넷플릭스 주사용자의 디바이스 (티브) 인증으로 한가구 정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기본 계정 소유자가 주로 사용하는 디바이스 (주로 티브이)로 인증을 하고 ,
그 디바이스(티브이)에 추가 사용자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한 가구를 정의할 것으로 보인다.

계정 소유자는, 여행을 하거니 주거지를 이동하여도 상관없지만,

추가 사용자에게는 주 디바이스 아닌 다른 디바이스에서 시청 시에는 다양한 제약이 발생될 것으로 밝히고 있다.

넷플릭스 홈페이지 참조

한 가구 이용자가 아닌 이용자를 검증하는 방법은?


추가 사용자가 주 티브이 (디바이스)가 아닌 다른 티브이(디바이스)에서 로그인 진행 시는
다양한 제약이 발생될 것으로 추정된다.

다른 디바이스에서 사용하려면 디바이스 인증을 먼저 해야 하는데, 이를 인증하려면 주 디바이스와 같은 IP임을 인증하여야
이용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검증하는데 넷플릭스는 ID 이력 확인 및 IP로 검증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만일 주 디바이스가 아닌 다른 디바이스( 인증되지 않은)에서 로그인이 되었을 경우
15분 이내 계정 소유자가 인증코드를 입력하지 않으면 사용 중지가 된다.

넷플릭스 홈페이지 참조

넷플릭스 요금제는?


기존에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는 이용자도 한가구내에 인증받은 디바이스에서 4명까지 밖에 시청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존 아이디 쉐어링 유저들은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를 이용하라는 사용하라는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다.

결론 : 아이디 쉐어링은 금지.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를 이용해라.


넷플릭스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아이디 쉐어링을 못하도록 할 것이다.
이는 넷플릭스 주주들에겐 환영할 일이지만,
아이디 쉐어링으로 쉽게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즐겼던 유저들에겐안타까운 일이다.

성공적으로 아이디 쉐어링이 금지된다면, 기존에 넷플릭스의 강점인 저렴한 가격의 경쟁력을 잃게 된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넷플릭스가 과거의 영광을 계속 가져가려면 새로운 혁신 동력을 보여야 하는데,
현재는 그게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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