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소프트의 인스파이어 2022 콘퍼런스를 개최하였다.

이 컨퍼런스에서 '달리2' 라인 새로운 이미지 메이킹 AI를 공개하였다.

'달리2' 마이크로 소프트의 클라우드 애저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이미지 제작 AI이다.

달리2 홈페이지

달리2(dall-e 2)는 어떤 AI 시스템 인가?

달리는 기존의 이미지를 변영하여 새로운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이다.

키워드 기반 AI 시스템으로 일정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키워드를 기반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DALL·E 2 is a new AI system that can create realistic images and art from a description in natural language.

2021년 1월 달리라는 AI SYSTEM을 공개했었는데, 이번에는 그보다 더 많은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현실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달리2 의 이미지 제작 방법

  1. 기존의 사진에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강아지 사진에, 강아지를 지우고 '귀여운 고양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새로운 고양이 사진이 완성된다.

강아지 사진에, 강아지만 지우고 'Cute cat' 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해준다.
같은 배경의 귀여운 고양이 사진이 완성된다.

-모나리자의 그림에 머리를 지우고 'give her a mohawk'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mohawk 스타일의 머리 스타일을 한 모나리자가 탄생한다.

give her a mohawk ​키워드 입력

2. 인물화의 그림이 있다면, 현재 각도가 아닌 다양한 각도에서 본 할아버지의 모습의 인물화가 만들어진다.

 

3. 코알라와 오토바이를 찍은 여러 사진을 '코알라' '오토바이라'는 키워드로 크게 분리해 준다.

그다음 '오토바이를 탄 코알라' 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오토바이를 탄 코알라' 이미지를 생성해준다.

 

 

koala bear riding a motorcycle 입력 결과.

 

달리2는 어떤 미래를 가지고 올까?

달리2는 이렇듯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해준다.

AI가 만들어 내는 이미지는 진정한 창조물인 건가 아니면 단 순 인간의 모방일 뿐인가.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정의가 필요한 법이다.

최근 한 가상인간의 외모를 두고, 유명 연예인의 얼굴의 얼굴과 닮아서 큰 소동이 일어난 적이 있다.

이렇듯 새로운 AI가 만들어내는 이미지가 어느 수준까지 보호를 받아야 하는지, 그것의 소유는 누구 것인지는 지속적인 논의가 있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원하는 이미지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편리한 도구 달리는 좋은 도구로 보인다.

(특히 이미지를 찾아 헤매는 블로거들에겐 더 편리한 도구일 것이다.)

더 발전된 달리3, 달리4가 기대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