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링크 가격 및 원리.

스타링크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

스타링크 홈페이지 참조,  넓은 커버리지를 자랑함.

1. 스타 링크란 무엇일까?

스타 링크란 일런 머스크의 스페이스 X 프로젝트, 즉 저 궤도 인공위성을 통한 초고속 인터넷 망을 말한다.
현재 북미, 유럽 오세아니아 일부 지역에 서비스 중이며, 2023년에는 한국에서도 서비스 예정이다.
일반 위성 1회 통신하는 동안 저궤도 위성은 70여 회 이상 통신을 주고받을 수 있어, 더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2. 스타링크의 동작 원리.

스타링크는 아래와 같은 기존 고 궤도 (1000km 이상) 가 아닌 저 궤도 ( 550km)를 도는 수많은 인공위성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 말한다. 저 궤도 인공위성을 통한 인터넷을 서비스를 하려면 수많은 인공위성이 필요한데,
이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스페이스 x를 통하여 저비용으로 수백 개의 인공위성을 쏘아 올려 가능케 하고 있다.

BBC reserch 참조
스타링크 홈페이지 참조. 일반위성과 저궤도 위성의 거리 차이.

3. 스타링크는 왜 필요한가?

스타링크, 즉 인공위성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는 기존 초고속 인터넷의 한계인 지형 방해물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즉 현재 초고속 인터넷망이 연결되지 않은 오지 및 교외 지역 같은 곳도 단말기 하나만 있으면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전 세계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일론 머스크는 추후 이런 스타링크를 통하여 전 세계 테슬라 전기차들을 하나의 통신망으로 엮어 정보를 취합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보인다.

4. 스타링크 서비스 가격은?

현재 스타링크가 서비스되고 있는 곳에서 의 1달 가격은 110달러 수준이다. (최초 99달러에서 올초 11달러 인상되었다.)
그리고 스타링크 단말기의 가격은 549달러이다. (현재 원 달라 1420원 이면 8~90만 원)
현재 가격이 저렴하진 않지만, 점차 이용객이 늘고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는 비용이 줄어들게 되면
스타링크 이용 가격은 줄어 들것으로 보인다.

스타링크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생 이후, 러시아는 사이버 테러를 통하여 우크라이나의 인터넷 망을 모두 무력화하였다. 이에 일론 머스크는 스타링크를 우크라이나가 이용할 수 있도록 1만 5천 개의 안테나를 제공하였다.
우크라이나 군은 스타링크를 통하여 각자 통신을 원활히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우크라이나를 중립국으로 하며 러시아의 크림반도 영유권을 인정하자는 일론 머스크 방안이 논란이 되자, 우크라이나와 일론 머스크 사이가 나빠졌다.
이에 일론 머스크는 스타링크 지원을 중단한다며, 미국 국방부가 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이 언론에 공개되고 논란이 되자, 다시 무료로 지원하겠다라며 말을 바꾸었다.
스타링크로 한때 영웅 수준으로 추앙받던 그였지만, 자주 말을 바꾸는 변덕스러운 모습에 그의 선행은 빛을 바래고 있다.

현재 스타링크 커버리지

 

사막에서의 스타링크. 위성통신의 장점을 부각함. 스타링크 홈페이지 참조

 

+ Recent posts